목회칼럼

제목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으며 2017-10-23 05:31:38
작성자 Level 10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으며 


올해는 종교개혁 (Reformation) 5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1517 10 31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발표로 시작된 종교개혁의 목적은 

타락한 교회를 바른 교회로 세우고자 했던 신학운동이었습니다.

 

지도자들의 성직 매매와 성적 타락뿐만 아니라

면죄부 판매, 고해성사, 연옥과 그릇된 교리가 종교개혁을 시작케 것입니다.

 

50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 교회와 우리의 신앙을

종교 개혁가들의 Five Solas (다섯 솔라) 통하여 돌아보기 원합니다.

 

1.       Sola Scriptura (오직 성경):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진리와 비진리의 절대 기준은 오직 성경입니다.  

2.       Solus Christus (오직 그리스도): 인간은 스스로 구원할 없으며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가능합니다.

3.       Sola Gratia (오직 은혜) :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받습니다. 믿음 또한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4.       Sola Fide (오직 믿음): 죄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있습니다.

5.       Soli Deo Gloria (오직 영광): 구원의 시작도 마지막도 오직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만이 모든 영광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나님이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우리들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심령과 매일의 삶에 개혁 (reformation) 변화 (transformation) 다시 일어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다시 말씀으로, 다시 예수 그리스도로, 다시 은혜로, 다시 믿음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의 삶의 목적이 오직 하나님의 영광이 되는 은혜를 간구합니다.

 

최호년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