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제목크리스마스의 시작과 의미 2016-12-23 23:48:55
작성자 Level 10

크리스마스의 기원은 언제일까요?

성경이 분명하게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인간의 육신을 가지고 땅에 오셨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크리스마스의 기원은 성경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정확한 날짜는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초대교회는 예수님의 탄생의 절기보다는 고난주간, 부활절에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그런데 교회와 교부들이 (church fathers)들이 지금의 12 25일을 성탄절로 지킨 것은

4세기부터라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학설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3세기경 로마 황제인 율리오가 12 25일을 이교도의  '태양신' 기념하는 축일로 정했다는 것입니다. 12 25일을 새로운 시작으로 것입니다. 밤보다 낮이 길어지는 새로운 시작점이었는데 태양신을 숭배하는 날이었습니다.

 

그런데 4세기경에 로마 황제 콘스탄틴은  12 25일을 예수님의 탄생의 날이라고 선포하면서

교회가 공식적으로 성탄절로 지키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성탄절의 정확한 날짜보다는 '의미' 있다고 믿습니다.

저는 하나님의 섭리와 통치를 믿습니다. 비록 우리는 예수님이 언제 태어나셨는지 정확하게 알수 없지만 우리가 성탄절을 예수님께 집중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로 지킨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리라 믿습니다.

 

성탄절은 주위에 복음을 전하는 아주 좋은 시기입니다.

홀러데이 (holiday) 알고 있는 잃어버린 영혼들에게 기독교의 본질인

예수님의 성육신의 의미와 죽으심 그리고 다시 오심을 나눌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각자가 다시 예수의 복음과 사랑으로 돌아갈 있는 축복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강이 저와 여러분에게 충만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

 

 

최호년 목사